728x90

오늘은 조리도구 프라이팬에 대해서 공부해 보겠습니다.  프라이팬인 줄 알았는데, 프라이팬이네요.

정확하게 표현을 해야할 거 같습니다. 프라이팬. 프라잉, 시어링, 브라우닝이라 부르고, 지름이 보통 20~30 센티 정도로 기다란 손잡이가 달린 납작한 모양의 팬을 지칭합니다.

 

프라이팬이 생기기 전에는 무엇을 가지고 요리를 했을까요 ? 바로 무쇠솥 뚜껑을 뒤집어서 사용했다고 합니다. 지금도 삼겹살 등 캠핑 가서 식사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유튜브를 보면 가끔 등장하더라고요.

 

무쇠 솥 솥은 음식을 끊이거나, 밥을 짓는데 사용하였습니다. 
삼국시대부터 사용했다고 하니, 매우 오래된것이 맞습니다. 
요즘은 간편 솥으로 작은 사이즈도 많이 나온거 같습니다.
무쇠솥 브랜드 르크루제
풍년
차세르
스타우브
키친아트
델키
실리트
마리슈타이거
무쇠솥 가격 90,000 ~ 200,000원 다양한 가격 (옛 전통 무쇠솥 300,000원)
http://anseongjumul.com/category/%ED%81%B0%EA%B0%80%EB%A7%88%EC%86%A5/12/
무쇠솥 맛집 오통영 _ 청담동
대사봉무쇠솥밥 _ 대전 유성구
무쇠솥불쭈꾸미삼겹살 _ 인천 연수구

자 다시 프라이팬으로 돌아오겠습니다. 

요리를 사용하는 재료에 따라서 달라지기도 하여, 각 각의 장단점을 파악해서 요리하실 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종류 특징  
The Crepe Pan 일반적으로 달라붙지 않거나 노련한 표현이 있는 얇은 금속 팬입니다. 팬이 얇아서 열이 빠르게 통과하여 온도 변화에 빠르게 반응합니다.
Sauteuse (Saw - Toose) 소테우스는 일반적인 소테 팬입니다. 요리사가 재료를 쉽게 할 수 있도록 가장자리가 부드럽게 구부러져 있습니다. 10인치 소테우스는 모든 주방에서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오픈에 넣을 수 있는 팬이면 더 좋습니다.
Sautoir ( saw- Twah) Sautoir 측면이 직선인 무거운 팬입니다. 평평하고 무거운 바닥이 요리 과정에 사용되고, 육류 요리하기에 좋은 냄비입니다. 최대 14인치 까지 있지만, 높이는 2~3인치 높이입니다. 뚜껑을 함께 준비하시면 여러가지 요리에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Saucepan  소스에만 사용됩니다. 음식물을 쏟기에 편리합니다. 한쪽에 주둥이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조금 높은 편이라서 국물이 있는 요리에도 편리합니다. 좋은 소스 냄비는 무거워, 바닥을 따라 열이 잘 분산됩니다.
Rondeau (ron-Doo) 브레이저로도 알려진 이 팬은 꽤 크고 무거운 경향이 있습니다. 육류 요리를 하기 편리하고, 오픈에 넣어도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Stock Pot 팬의 종류이긴 한데 프라이팬이라기 보단 냄비라고 하는것이 좋을 듯합니다. 영어로는 팬입니다.
수프와 육수 요리에 편리합니다. 
The Wok 고온에서 빠르게 요리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왠만한 불보다는 더 뜨거운 열을 낼 수 있는 화력이 있어야합니다.무겁기 때문에 손목의 아픔은 감수해야합니다.
French Grill 사각형 또는 원형으로 되어 있으면, 독특한 품질과 표현으로 인해서 섬세한 재료를 굽는데 적합합니다.
Black Iron Skillet 흑철 프라이팬은 비누도 사용하지 않고, 수세미도 사용안하는것이 좋습니다.

최고의 프라이팬은 어떻게 선택해야 할까요?

프라이팬의 용도에 따라서 적합한 프라이팬을 구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스레인지 위에서만 사용할지, 오븐에도 넣어서 사용할지, 가벼운 작은 요리를 하시는지, 4인용 저녁식사를 준비하시는지 유형과 재료에 따라서 다른 프라이팬을 용도에 맞춰서 준비하는 것이 가장 좋을 거 같습니다. 

 

들러붙지 않는 프라이팬
들러붙지 않는 다면 코팅이 잘 되어 있는 프라이팬일 겁니다. 
대신 금속 조리도구에 의해서 긁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꼭 금속 도구가 아니더라도, 요리를 많이 하다 보면 생채기가 날수 밖에 없습니다.

세라믹 프라이팬은 화학적인 코팅은 없습니다. 하지만, 고열에서는 사용이 불가합니다.

경질 아노다이징 프라이팬은 음식이 달라붙지 않고, 높은 열과 금속 기구에도 좋습니다. 하지만, 무겁다는 단점이 있고, 가격도 비싼 편입니다.

스테인리스 프라이팬은 긴 수명으로 내구성은 튼튼하고 녹이나 긁힘 방비에는 좋고, 비싸고, 무거운 편입니다. 

주철 프라이팬은 아마 제일 추천을 많이 받는 프라이팬이 아닐까 합니다. 계란, 치킨 등 다양한 요리에도 좋고, 오븐에도 사용가능합니다. 무겁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들러붙지 않고, 팬을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 방법

들러붙지 않는 팬은 식기세세척기 사용 가능 레벨이 붙어 있지만, 손으로 씻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세제 때문에 표면이 분해되어 망가질 수 있습니다. 이왕이면 팬을 청소하거나 사용 전에 제조업체에서 알려진 지침에 따라서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본인들 제품을 최상위 컨디션을 유지하기 위해서 지침 사항들이 있습니다. 

또한 가격이 비쌀수록, 업체에서 청소를 해주는 서비스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올바른 조리도구를 사용하여 팬 요리를 하는 것도 요령입니다. 

너무 과열하지 않게 조리하십니오. 너무 높은 온도는 팬을 망가트리는 주된 원인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프라이팬에 대해서 공부해 보았습니다.

 

 

#요리를재미나게알려주는곳

#요리하는것이즐거운곳

#시사쿡요리학원 #시사쿡

에서는 취미요리 수업이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