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여름건강 음식수업 _ 보양식 닭백숙 수업 은 시사쿡에서 진행됩니다. 

 

7월 28일 금요일 19시
7월 29일 토요일 14시

두 차례로 진행되는 여름 보양식 수업은 2시간으로 수업이 진행될 것입니다. 

닭백숙과 열무김치를 배워보는 시간입니다.

2023 복날은 알아보겠습니다.

 

초복 중복 말복
7월 11일 7월 21일 8월 10일
화요일 금요일 목요일

 

 

복날의 유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복날은 초복, 중복, 말복이라 하여 삼복을 말합니다. 
전체적인 날짜는 20일 입니다. 
20일이 우리나라에서는 가장 더운 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아무래도 그때 제일 많은 여름 휴가를 가는듯합니다. 

추측. 복날은 중국 사기에 기록되어 있는데, 신하들에게 고기를 나눠주었다고 합니다. 
더위를 이겨내기 위해서 영양가 있는 음식을 챙겨먹었다는 데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복날에는 보신을 위해 닭백숙을 먹기도 하고, 더위를 먹지 않고, 질병에도 걸리지 않는다고 팥죽을 먹기도 합니다.
복날에는 아무리 더워도 목욕을 하지 않는다고도 합니다. 몸이 여윈다고 하여 피한다고 하네요.
복날에는 벼가 나이를 한 살 먹는다고 하네요. 삼복을 지날때마다 줄기마디가 생긴다고 하네요.

보양식에 해당하는 음식재료 ?
기를 보호하는 재료 혈을 보호하는 재료 양기를 보호하는 재료 음식을 보호하는 재료
인삼, 마, 고구마, 생강, 파, 감자, 유자, 잣, 찹쌀, 미꾸라지, 장어 등 도라지, 냉이, 시금치, 대추, 오미자, 소라, 쇠고기, 다시마, 미역 등 콩나물, 마늘, 미나리, 쑥, 산딸기, 호두, 조기, 새우, 전복, 닭고기, 오리고기 등 당근, 더덕, 토란, 상추, 수박, 오이, 콩, 조개, 두부, 돼지고기 등
반응형

+ Recent posts